BMS (Be-Music Script), that the kind of rhythm game (a.k.a music game), to play the music by pressing the key that corresponds to the note who fall on the screen to the music is the game you want.
BMS is free to create, distribute and viable freeware. Please see the video tutorial 'How To Play'!
Korea BMS Starter Pack (KBSP) is a package that has been designed to easily enjoy the BMS to feel the difficulty of that is in contact with the BMS, for those who were come to just arcade rhythm game from the person of the rhythm game novice.
BMS data and BMS player (ruv-it!) has a built-all, for this, you can easy installation after the download and play the BMS without the work of another.
Starting in 2009, Korea BMS Starter Pack is a BMS package to debut in second in the country. If you want to enjoy to download and Korea BMS Starter Pack in the past, the BMS starter pack that came out in Japan, please click on the Links!
Go to the download page and press the Download button that appears on the menu.
This guide's focus on ruv-it! that is included in the KBSP polaris.
polaris BMS will be able to enjoy even Lunatic Rave 2.
KBSP:Polaris 설치 및 실행하기
위 메뉴의 Download버튼을 눌러 KBSP:Polaris를 다운로드하셨다면,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해 KBSP:Polaris를 설치해 주세요. 설치된 폴더 안에 있는 구동기인 ruv-it!의 실행 파일(Polaris.exe)을 실행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빠른 시작: '일단 게임부터 해 보자'
설정같은 건 너무 복잡해서 못 하겠다! 난 일단 게임부터 해 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짧은 튜토리얼입니다.
ruv-it!의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겁니다.
이 화면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필요한 몇 가지 정보를 알아 봅시다.
- 곡 선택하기 : 위/아래 방향키로 곡을 선택할 수 있고, 오른쪽/왼쪽 방향키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곡 제목 왼쪽에 쓰여 있는 숫자는 곡의 난이도입니다. 곡을 선택할 때, 마우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보 확인하기 : 곡 선택창 오른쪽에서 현재 선택되어 있는 곡의 장르(Genre)와 작곡가(Artist), 음악의 빠르기(TOTAL BPM), 노트의 갯수(TOTAL NOTES), 곡의 길이(PLAY TIME), 플레이한 횟수(PLAY COUNT) 그리고 클리어한 횟수(CLEAR COUN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옵션 지정하기 : F7키를 눌러 노트의 배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옵션에는 NORMAL(배치를 바꾸지 않음), MIRROR(배치를 좌우반전시킴), RANDOM(라인별 랜덤), SHUFFLE(마디마다 서로 다른 라인별 랜덤), PANIC(노트별 랜덤)이 있습니다.
- 게임 시작하기 : 선택한 곡과 난이도의 정보를 확인하고 원하는 옵션을 걸었다면, 엔터 키를 눌러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배속 설정하기 : 플레이 도중 F3, F4키를 눌러 노트가 내려오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키 배치 : 7key, 1P기준으로 Left Shift, Z, S, X, D, C, F, V입니다.
일단 몇 판 해 봅시다. 플레이 화면에서의 튜토리얼은 Top페이지의 튜토리얼 영상을 참조해 주세요.
ruv-it! 설정하기
여기부터는 자신의 플레이환경을 설정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Tuning메뉴(단축키 F4)에 들어가서 자신에게 알맞은 플레이 환경을 설정해 줍시다.
먼저 General 설정부터 해 봅시다. 여기서는 게임 플레이와 인터페이스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Mode to define : 설정할 게임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uv-it!은 서로 다른 게임 모드 (5키, 7키 등)에 대해 다른 세팅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설정 가능한 모드에는 SINGLE 5KEY, SINGLE 7KEY, DOUBLE 5KEY, DOUBLE 7KEY, BATTLE 5KEY, BATTLE 7KEY가 있습니다.
- Playskin Set : 스킨을 고를 수 있습니다. KBSP:Polaris를 위해 새롭게 제작된 polaris edit과 ruv-it!의 기본 스킨인 the ruv-it! "silver black"중 하나를 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GA Style : BGA(BackGround Animation)가 화면에 어떻게 표시될지를 선택합니다. 스킨에 정해진 크기대로 표시되거나(Follow Console), 보통 크기로 표시되거나(Standard), 화면을 채우도록 표시되거나(Fill), 바둑판 형식으로 반복되도록 표시되거나(Tile), BGA를 표시하지 않게(No BGA) 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Follow Console입니다.
- Scratch Pos : 1P와 2P에 대해 각각 스크래치를 왼쪽에 있게 할 것인지 오른쪽에 있게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P-Left / 2P-Right입니다.
- Auto Scratch : 스크래치의 처리가 어려운 초심자들을 위해 스크래치 레인에 해당하는 노트를 자동으로 처리할지 말지를 1P, 2P에 대해 각각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No Use입니다.
- DJ Retire : 게임 도중에 게이지가 0% 이하로 떨어졌을 때, 게임을 계속 이어갈지(Withstand), 혹은 도중에 게임오버를 시킬지(Do It)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Withstand입니다.
- Gauge Level : 게임의 클리어를 가르는 기준이 되는 게이지의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PeTTY, Easy, Normal, Hard, Very Hard, Cruel의 총 6단계가 존재하며, 기본값은 Normal입니다.
- Define Playkey : 플레이에 사용할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선택한 후 엔터 키를 누르면 키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그 화면에서 원하는 키를 누른 후 Esc키를 눌러 해당 기능에 대한 세팅을 종료합니다.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SPEED UP / DOWN : 노트가 떨어지는 속도를 바꾸는 키입니다.
- BUTTON 0 : 스크래치를 처리할 키입니다.
- BUTTON 1 ~ 7 : 각각 첫 번째부터 일곱 번째 키를 처리할 키입니다.
다음은 System설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기에서는 ruv-it과 관련된 시스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한 게임플레이에서는 굳이 바꿀 필요가 없으므로 게임플레이만을 목표로 하는 플레이어들은 이 항목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
- Soundset :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BGM, 효과음 등을 바꿉니다.
- Display Mode : 디스플레이를 창 모드(Window)로 할지, 전체화면(Fullscreen)으로 할지를 선택합니다.
- Color Quality : 32bit 색상과 16bit색상 중 어느 쪽을 사용할지 선택합니다.
- Draw Method : 수직 동기화를 할지(VSync), 안 할지(No VSync), 그래픽 카드 연산에 상관 없이 화면에 표시할지(No VSync Waitless)를 정합니다.
- DJ Mode : 모든 BMS를 7key로 플레이할지, 5Key로 플레이할지 혹은 자동(Auto)으로 정해줄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ombo Type : 콤보가 So이상일 때 이어질지(So or Above), YeLL이상일 때 이어질지(YeLL or Above, YELL만 이어질지(YELL), 아니면 콤보 계산을 안 할지(No Count)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Longnote Combo : 롱노트를 누르고 있을 때 연속적으로 콤보를 올라가게 할지(Count) 올라가게 하지 않을지(No Count)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 역시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Button Light : 스킨 버튼부에 들어오는 불이 플레이어가 버튼을 누를 때 빛날지(DJ), 버튼을 눌러야 할 시간에 빛날지(Console) 정합니다.
- BMS Preview : BMS 선택시 미리듣기를 들을지(Listen) 듣지 않을지(Turn Off) 선택할 수 있습니다.
- Music/Group Sort : BMS와 해당 그룹의 정렬 방법을 지정합니다.
- list type : 향상된 리스팅 방식(RDM Enhanced)을 사용할지, 과거의 리스팅 방식(Classic)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RDM Enhanced입니다.
- 1P to DP : 싱글플레이용 채보를 더블플레이로 전환할 때 원래의 채보를 좌우로 나눌지(Split), 똑같이 복사할지(Copy), 아니면 좌우 대칭으로 복사할지(Copy n Mirror) 정합니다. 기본값은 Split입니다.
- Auto IR Login : 인터넷 랭킹에 자동으로 로그인할지(Enabled), 수동으로 로그인할지(Disabled) 정합니다. 기본값은 Disabled입니다.
- Define Menukey : 메뉴에 사용되는 특수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Define Playkey에 사용된 것과 같습니다.
- About ruv-it! : BMS구동기 ruv-it!의 제작자 정보가 표시됩니다.
KBSP:Polaris를 재밌게 즐겨 주셨나요? 이제 더 넓은 BMS의 세계로 빠져볼 차례입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말씀드렸듯이 BMS는 제작이 자유로운 컨텐츠이기 때문에 세상엔 수많은 BMS가 존재한답니다. 아래의 초보자 가이드를 읽으면 KBSP:Polaris에 국한되지 않은, 더 많은 BMS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더욱 풍요로운 BMS 라이프를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라고 할 수 있죠!
BMS 다운로드 받기
BMS는 프리웨어로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주로 제작자의 홈페이지, BMS 이벤트 회장 등에서 쉽게 다양한 BMS를 찾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들을 Links페이지와 k-bms의 페이지 전체에 마련해 두었습니다.
BMS 추가하기
ruv-it!에 BMS를 추가할 때는, 폴더의 구조를 오른쪽 스크린샷과 같이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즉, 주크박스 안에 BMS폴더를 넣고, 주크박스 폴더가 있는 디렉토리에 ruv-it!의 실행 파일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BMS폴더란 그 안에 BMS 패턴 데이터와 음원 데이터, BGA 데이터가 있는 폴더를 말하며, 주크박스는 BMS를 분류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비슷한 느낌의 곡이나 같은 제작자가 만든 BMS, 같은 이벤트에 나온 BMS들을 한 주크박스 폴더에 넣어 많은 양의 BMS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크박스 안에 또다른 주크박스가 들어가 있는 경우 안쪽에 있는 주크박스는 무시됩니다.
서로 다른 주크박스 사이를 전환할 때는 ruv-it!의 곡 선택 창에서 Ctrl키를 눌러 주크박스 선택창을 띄운 후, 위/아래 방향키를 눌러 원하는 주크박스를 선택하고 Enter키를 누르면 됩니다.
BMS 공유 관련 예절
BMS플레이를 하다 보면 너무나 좋은 곡을 발견해서 친구에게 알려주고 싶거나, 블로그에 소개글을 포스팅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BMS는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소개글과 함께 업로드해도 괜찮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틀린 생각입니다. BMS를 공유할 때엔 몇 가지 지켜야 할 예절이 있습니다. BMS작가들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가장 많이 공통되는 부분들에 대해 기술하겠습니다.
- 무단 재배포 금지 : 제작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BMS의 전체 혹은 일부를 업로드하면 안 됩니다. 대신 제작자의 홈페이지나 이벤트 회장의 링크를 걸어야 합니다.
- 상업적 이용 금지 : BMS는 프리웨어이므로, BMS파일을 상업적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제작자 표기 : BMS에 대해 포스팅할 때, 해당 BMS가 누구의 작품인지 표기해주어야 합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로 간단히 말하면 를 지켜주시면 됩니다.
인터넷 랭킹 참여하기
ruv-it!은 플레이어들의 BMS 플레이 기록을 인터넷에 게시하고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인 인터넷 랭킹을 제공합니다. 인터넷 랭킹을 통해 자신이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고 있는지 알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BMS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랭킹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ruv-it!의 개발자인 nvu.님의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