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큰 폐를 끼쳐서 감히 평가할 자격이 없는 놈이지만.. 감히 평가하자면 굉장히 시원한 악곡이었습니다. 이전의 대회에서 아쉬운 부분을 한꺼번에 떨쳐낸 기분이었습니다. 보컬과의 시너지도 굉장했습니다.
채보의 난이도 분포도 배려깊은 분포에 해당 난이도를 즐기는 유저들이 즐겁고 도움이 되는 채보 배치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P.S BGA에 대해 이야기가 많은데, BGA는 부가적 요소일뿐이라 평가에서 제외했습니다. 게임성에서 가장 중요한건 곡과 채보라고 생각합니다.
맨 처음 악곡과 뮤직 비디오만 릴리즈되었을 때 감상하고 '음?'하고 고개를 갸우뚱했었습니다만, BMS가 공개되고 나서 직접 플레이해보니 제 생각이 틀렸음을 깨달았습니다. 완성도도 대단히 높았고 특히 보면이 정말 잘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스크래치 연타도 약간의 가변 스크래치 기술만 있으면 키보드 환경에서도 파해가 가능한 정도로 적정한 수준을 지키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마 이 곡에서 가장 화제가 되는 요소라면 아마 뮤직 비디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2012년에 공개된 BMS 'Black Lair'의 뮤직 비디오를 자세히 보면 3D 전투 모션 자체는 사실 이 곡과 크게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Black Lair의 경우는 그럼에도 매우 자연스럽게 장면 연출이 되어 있다는 느낌이 드는데, 화면을 임팩트 있는 모션 모션마다 흔들어 준다던가 (After Effects 이펙터 플러그인으로 'Twitch'가 가장 유명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카메라의 연출을 좀더 역동적으로 구성한다던가 해서, 스킬의 한계를 극복해내지 않았던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마 본 곡의 뮤직 비디오에도 좋은 레퍼런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악곡에 대해서는 작년 G2R 때 작품에 비해 매우 높은 퀄리티 발전을 이루어냈다고 봅니다. 보컬 처리가 조금 아쉬웠는데, 중반 브레이크다운 구간에서 가사에 글자수를 좀더 첨가해서 악기가 빠지는 구간을 보컬이 더 보완할 수 있도록 했더라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보컬의 음량이 조금 컸는데 음량을 조금 줄이거나 패드 등의 신스로 밸런스를 채워 넣는 쪽은 어땠을까요?
제작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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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19 23:55:19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96PTS
LucierE
2015-03-14 13:4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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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게임에 정말 잘 맞는 곡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사운드와 보컬이 정말 깔끔하고 패턴도 재밌었습니다.
BGA에서 모션이 많이 부자연스럽긴 하지만 워낙에 3D 캐릭터에 모션을 넣는게 어려운 것이니까요...
제작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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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19 23:54:43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87PTS
anonymous
2015-03-12 11:42:46
87cf7306f2948a6dd
no comment im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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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19 23:54:35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94PTS
동결
2015-03-12 00:5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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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밧에서 이런 느낌의 곡을 볼거라고는 예상못했습니다. 잘 만들어진 BMS라고 생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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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19 23:54:27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92PTS
@on_OTL
2015-03-12 00:2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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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 : 신나고 좋은 곡이에요! 보컬도 잘 들어가 있구요.
리드신스가 조금만 두꺼웠음 좋겠지만 취향 문제겠죠.
영상 : 상황이나 연출이나 퀄리티 등은 좋은 거 같아요.
다만 대체로 빠른 곡인데 박진감이 안 살아난다고나 할까 그게 아쉽네요.
많이 움직이면 좋을지도.
패턴 :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는 정석패턴이라 생각해요.
세 글자로 표현하면 '적절함'
총평 : 빠르고 하이텐션에 치는 맛도 괜찮은 곡이지만 BGA가 그 속도를 못 따라오는 듯.
음악이 지적할 점이 두군데 있습니다. 첫번째로 초반부에서 무난하게 흘러가다, 중반부에서 상대적으로 감미로운 전개를 하셨는데, 그 뒤의 전개가 음악이 표방하는, 신나는 느낌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게 큰 문제였습니다. 즉 신나는 느낌으로 가야 하거나, 아니면 색다른 느낌을 보여주는 걸 기대했는데, 어중간하게 멜로디와 멜로디 보조를 잡아서 이도저도 아닌 게 되어서 아쉽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게 보컬인데, 보컬이 에코 넣을때, 끊었다 넣었다 끊었다 넣었다하는 것도 좀 치명적이라고 봅니다. 특히나 중반부 넘어갈때랑, 후반무 마무리에서 그 게 나타나는데, 이것 때문에 음악에 감정이입이 전혀 안되더군요. 잘 되다가 갑자기 뚝 끊는 것 같아 감상이 영 좋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원시원하고 분위기도 좋았습니다!
다만 뭔가 패드인지 스트링인지 빠져있어서 빈 느낌이 적지 않게 들었습니다.
3D영상의 경우 만들기도 힘들고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정말 어색해지지만 이건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5키 패턴도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ㅠ_ㅠ;;
제작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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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9 20: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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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프레 감사합니다!
90PTS
AcXel
2015-03-07 22:2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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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줄평 : 하드코어의 정석, 그런데 BGA가......
개인적으로 하드코어를 즐겨 듣는 편인데, Zekk님이 정말 하드코어의 정석대로 잘 제작하신 것 같습니다! 빠른 속도감과 비트감, 그리고 깔끔함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리듬게임이라는 장르에서도 정말 잘 최적화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BGA가 할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번째로 보는 3d로 사람을 구현한 제작자 인 것 같습니다.(한 분은 black lair의 낭만영상님과 다른 한 분은 void님의 전속 BGA 제작자인 Momomi Aoyama님) Tofa Kim님의 영상들은 키네틱이라던지 유투브에 올려주신 영상들을 보면 정말 팬티 3장 갈아입을 정도의 퀄리티를 지니고 계시는데, 이번 영상은 약간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것 같네요.ㅠㅠ
작곡가의 말처럼 리듬게임에 어울릴만한 하드코어 트랙이라는 느낌을 들을 때에도 강하게 느꼈습니다.
G2R 때하고 비교를 하자면 저는 이번 곡에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깔끔한 구성과 G2R 때 처럼 약간 정신없지도 하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너무나 필요없는 샘플링들을 이 곡에서 남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같은 이유로 유투브에만 있는 효과음은 조금 거슬립니다....)
그 이유로는 가장 크게 전 곡과 다르게 보컬의 추가가 들 수 있겠지요.
보컬은 전체적으로, 특히 샤우팅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영상은 토파 킴 님의 (루트님도 포함되어 있지만) 제작 영상 중에서는 3d 인물과 로봇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처음으로 보는데...
다른 분들도 많이 그렇지만 아쉬운 작품이라고 봅니다.
스토리도 클리셰적인 상황을 내세우고(크게 상관은 안하지만)
전체적인 인물과 로봇의 제작이 아직은 초보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전투씬에서 만족할 만할 장면들을 못 만들어내고
대비적으로 신나게 달리는 곡을 잘 못 따라 온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까지의 프로젝트와는 거리가 먼 방향이였기 때문에
이 쪽 분야는 많은 진전이 요구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차라리 토파님이 이 장면을 그대로 따라했으면...)
곡은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보컬이 센 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다만, 임팩트있게 후반 리드 부분을 쎄게 내세웠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비주얼에 대해선 저는 좀 박하게 평가하겠습니다. 곡의 주제와 잘 맞아떨어지고 나름의 스토리가 존재하고 하나, 90년대 중후반에나 먹힐 시대착오적인 파이널 판타지7스러운 비주얼 퀄리티가 저로써는 좀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 곡은 아예 BGA가 끝내 완성되지 못하기도 했고, BGA 제작자분들이 얼마나 고생했을 지 잘 짐작이 갑니다.
패턴의 경우, 하이퍼 난이도가 다소 불렙입니다. 노말은 좀 노잼이고, 중급자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연주감있는 패턴이 없다는 것이 흠입니다.
제작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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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7 23:4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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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프레 감사합니다!
94PTS
Rave Cyanide
2015-03-07 08:3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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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 영상 7:3으로 평가하겠습니다.
곡: 55/70
깔끔한 사운드가 돋보였습니다. 날카로운 신스도 마음에 들었고요. 보컬도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제목에 알맞는 곡의 감성과 가사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단점을 지적해보자면, 브레이크다운 부분이 약간 아쉬웠습니다. 무례한 말이긴 하지만, 곡의 쉬는 구간은 사운드 기교로 작곡가의 '작곡' 능력을 숨길 수 없는, 그런만큼 엄청 신경써야했던 부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외에도 하이라이트 부분이 그다지 놀랍지 않았던 점 아쉬웠습니다. 현대 대중음악의 치명적 단점, '편곡이 아닌 작곡의 디테일에 대한 약간의 무관심'이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효과음이 약간 거슬렸는데, 볼륨이 좀 더 줄였으면 좋았을 듯 합니다.
영상: 25/30
3D 모델링은 좋았습니다. 어느정도의 스토리를 담고 있던 점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은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 실력을 요구했던 것 같습니다. BGA담당자 분께서 매우 수고하신 점이 돋보였습니다. 그분 입장에서는 엄청난 발전의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2D Computer graphic을 이용해서 역동성을 보강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시너지: 4, 총 84점
보너스: 2점. 곡의 컨셉은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총점: sqrt(0.84)*100+2 = 94 (반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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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7 23:4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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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프레 감사합니다!
95PTS
ramin
2015-03-06 23:2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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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 : 33/35
movie : 34/35
pattern : 28/30
(코멘트는 추후에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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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7 23:45:00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80PTS
MajesT
2015-03-03 23:5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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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에 뭔가 텅 비어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종류의 하드코어를 잘 안들어봐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죄송합니다 ㅠㅠ
여러모로 노련미가 느껴지는 곡이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안정감을 추구한 곡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기승전결이 깔끔하지만 신선함은 부족한 너무 전형적인 구성이 아니었나..
Rockshell님 말대로 믹싱은 깔끔하지만 어느정도 리드 보강도 필요해 보이고요.
약간 아쉬웠습니다.
BGA는 바닥 텍스쳐랑 모델링만 조금 더 다듬어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그 두 부분이 보면서 약간 걸렸습니다.
예전부터 토파님 영상을 보아왔지만 이런 영상은 또 처음이군요. (웃음) 노래는 활기찬 노래이긴 하나 다소 "하드" 한 끼가 나오지 않아서 약간 아쉬운 것만 빼고는 괜찮았습니다. 파밧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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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1 16:37:01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94PTS
anonymous
2015-03-01 13:4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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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는 일품입니다! BGA가 조금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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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1 14:46:07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95PTS
Rockshell
2015-03-01 13:3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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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A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정작 플레이할 때는 오브젝트 처리하느라 바빠서 신경을 쓰진 못했지만, BGA 자체만을 놓고 봤을 때, 연출이 심심했고 곡의 분위기와 매치가 잘 안되었습니다. 상당히 아쉽네요.
곡은 믹싱이 깔끔했고 전형적인 J-CORE의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만, 앞서 Nadia 님께서 말씀하셨듯 리드의 보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리버브나 딜레이 같은 공간계 이펙트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제작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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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1 14:45:55
8185d6093341169a8
임프레와 피드백 감사합니다!
100PTS
[IX]
2015-03-01 13: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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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깔끔한 음악이었습니다! 무려 보컬까지..! 날이 갈수록 발전하시는 실력에 눈을 뜨지 못하겠군요!(?) BGA는 제가 이런쪽으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정말 힘든걸 알고 있구요. 장비 없이 이정도면 정말 잘 만들어진 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작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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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1 14:45:34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80PTS
anonymous
2015-03-01 13: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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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A가 조금 아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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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1 14:44:09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85PTS
ㅇㅅㅇ
2015-03-01 12:4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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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부랑 인트로가 크게 다르지 않아 아쉬움이 남네요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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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1 12:58:54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88PTS
Nadia
2015-03-01 11:3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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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이름값에 비해서 실망스러운 작품이었습니다.
구성은 좋았지만 리듬게임에 최적화 시켜서 어쩔수 없다곤 하지만 너무 평면적이고 Dry한 신스를 사용하신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요
보컬도 반주에 맞지 않고 너무 붕뜨는 느낌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BGA얘기를 안할수가 없는데
캐릭터 모델링과 전체적인 질감이 너무나도 투박하고 좋지 않습니다.
중간중간의 연출도 고개를 갸우뚱 거리게 만들었네요.
여러모로 기대를 많이 한 작품이었기 때문에 실망도 조금 크네요.
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작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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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kk
2015-03-01 11:4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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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프레 감사합니다! 좀 더 완성도있는 BMS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85PTS
Esther KR
2015-03-01 03:4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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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A : 20/30(Good)
Music : 35/40(Awesome)
Pattern : 30/30
---------------------------------------------------------------------------
Total : 85/100
[Another Pattern Played]
J-Core의 정석 대로 달리는 곡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곡 자체도 뭔가 클라이맥스를 찍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곡 자체에서 빠르게 달리는 것은 좋았지만, 정점과 후반 부분이 멜로디 전개 등 부분에서 허전함 때문에 뭔가 부족해 보였습니다.
BGA는.. 초반에 역시 Tofa Kim님! 하다가 후반에 아쉬웠습니다... 사람이 너무 부자연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뭔가 달리고 싶어하는 듯한 곡과 부합하지 못했다는 것이 큰 감점요인이 된 것 같습니다.
패턴은 무난했습니다.
제작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BMS 제작 부탁드립니다!
▶
Zekk
2015-03-01 11:36:14
8185d6093341169a8
임프레 감사합니다! 저 또한 작년에 작업한 곡이다보니 허전함과 완성도에 큰 아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피드백을 더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96PTS
NewertypE
2015-03-01 03:2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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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흠 잡을 데 없는 깔끔하게 달리는 J코어와 화려한 BGA가 일품인 곡이었습니다.
굳이 아쉬운 점을 꼽자면 BGA의 텍스처 ㅠㅠ는 그렇다치고 곡의 질주감을 잘 따라가지는 못했다는 느낌이 드네요.